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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11일,

테스트 4, 5번이 추가되었고

결론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결론 내용은 취소선 처리되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작년 삼성 QLED 8K TV(QT950S)와

작년/올해 삼성 사운드바(Q950T, Q950A) 조합으로

XSX을 tv hdmi 2.1(4번)에 연결하고

사운드바를 tv earc(3번 hdmi)에 연결했을때,

이 조합으론

뭔 짓을 해도

XSX에서 사운드 설정에서 LPCM 설정이 안 되고

(설정하면 잘못된 리시버라고 에러 창 뜨며 선택이 안됩니다)

 

비트스트림-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설정하면,

약 15분 마다 무음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이유가 XSX에서 쓰는 게임용 돌비 애트모스는 LPCM 기반인 MAT 방식이라서

tv earc를 통해 사운드바로 lpcm입력이 정상적으로 들어가야

정상 작동하는 거라 오류가 발생하는 거라고 하더군요.

 

구글 검색해보니

20년형 삼성 QLED TV가 earc로 lpcm 정상 작동 안 하는 이슈도 있던것 같고,

20년형 q950t 사운드바도 마찬가지로 알팅스에서 earc로 lpcm 입력이 안된다고

나와 있기도 했었습니다.

 

최신 펌에서는 q950t랑 구형 삼성 tv에서 earc에서 lpcm 입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tv를 네오 qled 8k tv로 바꾸고 나니까,

같은 연결 조합으로

XSX에서 정상적으로 LPCM(비압축 7.1) 설정이 되고,

비트스트림-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설정했을때도

15분이 지나도 무음 현상 발생 안 하는 등,

드디어 모든 것이 해결된 줄 알았습니다.

 

겸사겸사

국내 출시된 네오 qled는

8k 라인만 hdmi 포트 4개가 전부 hdmi 2.1로 들어가서

XSX이나 PS5나 모두 연결시켜도 hdmi 2.1 기능을 쓸 수 있던건 좋더군요.

(삼성 장사 하는 거 보니까, 내년 되야 4k 라인도 hdmi 2.1 포트를 4개 넣어줄 기세)

 

 

 

 

 

 

https://www.rtings.com/soundbar/reviews/samsung/hw-q950a

 

Samsung HW-Q950A Review

The Samsung HW-Q950A is the next generation of the Samsung HW-Q950T. This premium soundbar comes with some new features, including an Auto EQ room correction fea...

www.rtings.com

 

 

그렇게 잘 쓰다가

오늘 어떤 분께서,

음향 모드를 어떤걸로 하고 테스트 하셨냐고 물어서

게임 모드로 했다고 하니까,

표준음향 외에 모드는 2채널을 업믹싱해서 다채널인것처럼

뿌려준다고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알팅스 리뷰에서도 표준 음향 모드 기준으로

정상적으로 LPCM이 안 들어가서

q950a는 earc로 lpcm 입력을 정상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와있다고 하고.

 

다시 보니

알팅스 리뷰는 몇달전에 봤을때 그대로 똑같이

earc로 lpcm이 정상적으로 안된다고 나와 있더군요.

 

 

아무튼,

관건은 사운드바를 tv earc에 연결해놓고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 음향으로 했을때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가 출력되냐 아니냐에 따라

earc 연결 상태에서 lpcm 입력이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해서

테스트를 간단히 해보기로 했습니다.

 

 

 

1. 삼성 8K TV+삼성 사운드바+XSX 사전설정

 

 

엑스박스 시리즈 X(이하 XSX)

OS 버전 : 10.0.22000.2285

(XSX은 국내 정발 모델)

 

삼성 2021년형 NEO QLED 8K TV(65인치)

TV 모델명: KQ65QNA800FXKR (국내 정발 모델)

TV 펌웨어 버전: 1805.4

TV 사용시간: (약)118시간

 

삼성 2021년형 사운드바(11.1.4채널)

사운드바 모델명: HW-Q950A/KR (국내 정발 모델)

사운드바 펌웨어 버전: 1008.0

 

 

펌웨어 버전 및 TV 사용시간은

2021년 10월 10일 오후 9시쯤 기준입니다.

 

 

 

 

 

2. 테스트에 사용된 XSX 게임+사운드바 사전설정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스타워즈 폴른 오더

(10일 기준, 게임패스 구독시 무료 플레이 가능)

 

로 진행했고,

게임 내 사운드 설정에선 7.1 서라운드로 설정했습니다.

(게임 자체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TV는 게임 모드(자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TV가 게임 모드가 작동하면

사운드바 음향 모드도 자동으로

게임 모드로 변경되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한 뒤에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수동으로 표준 모드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삼성 TV+사운드바 조합일 경우

사용 가능한 큐심포니(TV 스피커+사운드바 동시 출력)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사운드바 단독 출력으로 했습니다.

 

기기 연결 구성은

XSX은 TV HDMI 2.1 단자 중 4번에 연결하고,

사운드바는 TV earc 단자로 배정된 3번 HDMI 2.1 단자에 연결했습니다.

 

 

 

 

3-1. XSX 사운드 설정을 돌비 애트모스로 설정후, q950a 표준음향(eARC) 테스트 결과

 

 

 

XSX 기본 설정에서

사운드 설정을

비트스트림-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로 설정한 상태에서

스타워즈 폴른오더를 구동하고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으로 설정하고 테스트 했습니다.

 

사운드바 리어 스피커에서 정상적으로 소리 출력되더군요.

 

 

 

 

3-2. XSX 사운드 설정을 LPCM(비압축 7.1)로 설정후, q950a 표준음향(eARC) 테스트 결과

 

 

 

다른 조건 다 동일하고,

XSX 기본 사운드 설정을

LPCM(7.1 비압축)으로 설정하고

스타워즈 폴른 오더를 구동한 뒤,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으로 변경하고

동일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운드바 리어 스피커에서 

아무런 소리도 나오지 않았고,

소리는 오직 전면 사운드바 본체에서만 나오더군요.

 

후방에서 소리가 나야할 상황에서도

리어 스피커는 아무 소리도 출력되지 않고,

모든 소리는 전면 사운드바 본체에서만 출력되네요.

 

 

 

4. 3-2와 같은 조건에서 TV 음향 출력만 패스스루로 변경후, q950a 표준음향(eARC) 테스트 결과

 

 

TV 사운드 출력(디지털 출력 오디오 형식)을

자동에서 패스스루(Pass-Through)로 변경해준 뒤,

XSX 기본 사운드 설정을 

LPCM(7.1 비압축)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스타워즈 폴른 오더를 구동한 뒤,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 음향으로 변경하고

동일한 테스트를 재차 진행해보았습니다.

(큐심포니는 끄고, 사운드바 단독 출력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결과는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 출력 정상적으로 되더군요.

이후 스타워즈 폴른 오더 외에

섀도우 오브 툼레이더나, 오리와 도깨비불을 실행해보았을때도,

(게임 실행할때마다 일일이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가 정상 출력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PS5에서

사운드 출력 포맷을 선형PCM으로 하고,

출력기기는 사운드바로 설정한 뒤,

마블 스파이더맨, 갓 오브 워4를 실행시켰을때도

(이때도 게임 실행 후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가 정상 출력이 되더군요.

 

 

 

5. XSX 사운드 설정을 LPCM(비압축 7.1)로 설정 후 통과허용(패스스루) 체크시, q950a 표준음향(eARC) 테스트 결과

 

 

제가 알고 있기로는

XSX에 통과허용(패스스루) 옵션은

게임이 아닌 미디어앱(블루레이, 넷플릭스 등)을 위한 기능이라

게임에는 적용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게 맞는지 확인차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게임에서는 통과허용 체크하든 안 하든

아무런 차이가 없었으나

돌비 앱에서 돌비 애트모스 데모 영상을 실행했을때 차이가 있었습니다.

 

XSX 사운드 돌비 애트모스가 아닌 7.1 비압축(LPCM)으로 설정하고

통과허용 체크를 안 할 경우,

돌비 앱에서 돌비 애트모스 데모 영상 실행했을때,

소리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반면, 통과허용 옵션을 체크하고 실행할 경우,

사운드바 디스플레이에 돌비 애트모스 문구가 표시되면서

돌비 애트모스 데모 영상에서 소리가 정상 출력되더군요.

 

돌비 앱에서 실행하는 돌비 애트모스 데모 영상에 경우,

TV 사운드 출력을 자동/패스스루 어느 걸 하든

상관 없이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와야 하는 때에 정상 출력되고

잘 작동을 하네요.

 

XSX에서 돌비 애트모스로 설정했을 경우는 TV 사운드 출력 설정 상관없이

소리가 나지만,

XSX에서 LPCM으로 설정을 하면

통과허용 체크한 경우만 돌비 데모 영상에서 소리가 나네요.

 

통과허용 옵션은

제가 알던 대로 미디어앱 용도가 맞는 듯 합니다.

 

 

 

 

 

어제 밤에 3번 항목까지만

테스트 해보고

결론을 알팅스 리뷰대로

표준음향 모드에서 Q950A는

earc에서 LPCM(5.1 이상)을

정상 출력하지 못한다고

섣부른 결론을 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도 어떤 분께서

TV 사운드 출력 설정을 패스스루로 해보셨냐고

댓글을 달아주신 게 있더라구요.

 

생각해보니까

TV 사운드 출력 오디오 형식 설정을

자동이 아닌 패스스루로 할 경우에 대해선

테스트를 하지 않은 게 생각나서

재차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TV 사운드 출력 형식 설정만

패스스루로 변경했더니

사운드바 표준음향 모드에서

문제 없이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가 출력이 되더군요.

 

XSX 뿐 아니라 PS5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로

리어 스피커에서 소리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다시 한 번 결론을 적자면,

알팅스 리뷰와는 다르게

Q950A는 earc에서 LPCM(5.1이상) 정상 출력이 되네요.

 

다만,

제가 쓰는 삼성 네오QLED 8K TV(QNA800)에

Q950A 조합으로는

TV에서 사운드 출력을 패스스루로 해두고

XSX에서 비트스트림-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설정을 할 경우,

시도 때도 없이 무음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을 하더군요(...)

 

그리고,

삼성 조합일 때 사용할 수 있는

큐심포니 기능(TV 스피커+사운드바 동시 출력)을 설정할 경우,

음향 모드는 게임, AI 최적화 

2가지 밖에 설정할 수가 없어서,

사운드바 표준 음향 모드를 쓰려면

큐심포니 기능을 포기해야만 하더군요.

 

 

일단은 사운드바 단독에 

XSX으로 LPCM(7.1 비압축) 설정으로 하고

TV 사운드 출력 형식은 패스스루 설정하고,

사운드바는 표준음향 모드로

게임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반대로

XSX으로 비트스트림-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설정 해주고

TV 사운드 출력 형식은 자동으로 설정하고,

큐심포니 설정해준 뒤,

음향 모드는 자동으로 설정되는 게임 모드로 하고

게임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2가지를 번갈아 가며 소리 들어봤는데,

저한테는 개인적으로 설정 옵션 다 체크한 후자가

듣기엔 좋더라구요(...)

 

PS5는 선형 PCM으로 하는게 좋다고 하지만,

돌비 포맷으로 하는게 듣기 좋아서

돌비 포맷으로 설정하고 쓰고 있기도 하고.

 

아무튼,

어떤 분의 문의에서 시작된

호기심 해결로 시작된 거였는데

결국 돌고 돌아서,

Q950A는 earc로 LPCM(비압축 5.1이상)

출력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결론을

다시 내게 되었네요.

 

그리고 사운드바가 정상적으로 일하게 해주려면

TV 사운드 출력 형식은 패스스루로 해줘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은 사용자 본인이 들어서

듣기 좋은게 중요한 거라서,

이 테스트 결과는

그냥 Q950A는 earc로 LPCM 출력 문제 없이 되더라

덤으로 사운드바를 제대로 일하게 하려면

TV 사운드 출력 옵션은

패스스루로 해둬라

정도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분명히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이게 어떤 TV 조합이나 어떤 기기 조합에서도

100% 문제없이 된다고는 

확답은 못 드리겠네요.

 

TV나 소스 기기 쪽에 어떤 알 수 없는 문제가 생겨도

제대로 안될 수가 있어서 말이죠.

 

기존에 썻던 테스트 후기는

지울까 하다가,

취소선 체크로만 남겨둡니다.

 

게임 용도로 Q950A 구매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p.s

다른 분이 상세하게 알려주신 바로는

TV 사운드 설정이 패스스루로 되어야

TV에서 사운드 디코딩 안 하고

리시버로 바로 넘겨버린다고 하더군요.

 

좋은 사운드바를 사용한다면

가능하면 TV가 사운드 쪽으로 일을 안 하게

설정을 해둬야 한다고 하네요.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는게 아닌한)

 

근데 저는 패스스루로 할 경우

XSX에서 돌비 애트모스 설정하면

시도 때도 없이 무음 증상 발생해서

XSX에서 돌비 애트모스 쓸거면

TV에서 자동 설정 밖에 못 쓰겠네요.

 

 

일단 XSX으로만 테스트를 해본 거지만,

XSX에서 LPCM으로만 설정할 경우

q950a에서 표준음향으로 하면

리어 스피커가 전혀 소리 출력을 하지 않는 걸 봐서는

알팅스 리뷰대로

q950a는 earc로 lpcm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후방 스피커에서 소리 출력이 나와서

되는 거 같이 느껴졌지만,

실제로는 사운드바에서 자체적으로 조정해서

다채널로 만들어 뿌려주는 그게 맞는 거 같네요.

 

다만 XSX에서 돌비 애트모스로 설정하면

사운드바 음향 모드를 표준으로 해도 상관 없이

리어 스피커로 소리 출력이 들어가는 거 보면

(사운드바 전면에 돌비 애트모스 표시도 뜨고)

 

돌비 애트모스 소스로 들어가는 건

사운드바 자체 음향 설정이랑 상관 없이

돌비 애트모스로 따로 설정이 들어가는 듯 하네요.

 

 

같은 조합에서 XSX 대신

5년된 노트북으로 연결했을때는

또 earc로 7.1 설정시

리어 스피커 잘 나왔던 거 보면

기기 조합마다 다른 거 같긴 해서

좀 더 테스트가 필요한 부분 같네요.

 

노트북 테스트는 tv 구매 했을때 테스트한 부분이라

음향쪽 집중해서 테스트한 게 아닌지라

이 부분은 그냥 참고 정도로만 봐주세요.

 

개인적으로는

사운드바 음향은 표준 음향으로 들었을때

너무 심심하고 없어 보이는 소리인 거 같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게임 모드나, 아니면 돌비 애트모스 모드일 때는

소리가 듣기 좋더라구요.

 

일단은 

제가 원했던 기능들은 다 되는지라,

저는 만족하고 쓰기야 하지만,

tv earc로 사운드바로 LPCM 출력이 

완벽하게 되는 걸 찾으시는 분들께는,

차후에 나올지도 모를 

q950a 신형 펌웨어를 기다려 보셔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q950t가 최신 펌웨어에서

earc로 lpcm 입력 기능이 풀렸다는 거나

구형 삼성 qled tv에 최신 펌으로 드디어

earc 기능이 추가되었단 얘기 들으면

삼성이 할려고 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문제인 거 같네요.

(삼성 하는 거 보면 내년에 신형 사운드바 내주고 펌업해줄 기세 같지만)

 

 

 

 

p.s

어떤분에 문의가 있어서

당연히 되는 줄 알았던 거

테스트를 해보다가

사실은 되는게 아니고

그렇게 들리게 해두었을 뿐이란 걸

알게 된 게 

조금 어처구니가 없네요.

 

근데 결과만 따지고 보면,

제 개인적으로 듣기엔

그게 더 듣기 좋은 편인게

결국 자기가 써보고 괜찮은게

기준인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그럼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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